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품질관리
엄격하게! 철저하게! 우리한우의 품질관리 방안입니다.

최고품질을 자랑하는 한우는 사계절이 뚜렷한 산과 들판의 나라, 우리나라에서 자라 강한 면역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청결한 사육장과 건강한 사료를 먹고 자라 철저하고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한우는 대규모로 사육하지 않고 일정 면적에 적정 두수만을 사육해 최적의 환경에서 한 마리 한 마리 섬세하게 관리되어 키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우 도축·가공장은 엄격한 관리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해요소중점괌리 기준 해썹의 절차를 엄수할 뿐만 아니라 국가 관리체계를 준수하고 사업장 자체적으로 철저한 관리체계를 통해 엄격한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유전자 관리
    우리나라는 우수한 한우 유전능력을 지닌 정액을 한우농가가 직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수정을 통해서만 송아지 출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수한 고유 품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쇠고기 이력제
    쇠고기 이력제는 한우의 출생에서부터 도축·포장처리·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기록·관리하여 위생·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이력을 추적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제도 시행을 통해 원산지 허위표시나 둔갑판매 등을 방지하고, 판매되는 한우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있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s : 위해 요소 중점관리기준)
    해썹(HACCP)은 한우의 사육·도축·가공·포장·유통의 전과정에서 안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이러한 위해 요소를 방지· 제거하거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에 중요관리점을 설정하여 과학적· 체계적으로 중점관리 하고 있습니다.
  • 철저한 위생안전관리
    우리나라는 신선하고 안전한 한우가 세계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정부(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정한 축산물위생검사기관의 잔류물질검사를 통과한 안전한 한우를 공급하고 있으며, 최첨단 위생설비를 갖춘 청정 작업장에서 철저한 위생관리로 깨끗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등급제
    쇠고기의 등급은 육질등급과 육량등급으로 구분하여 판정합니다. 육질등급은 고기의 질을 근내지방도,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에 따라 1++, 1+, 1, 2, 3등급으로 판정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고기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며, 육량등급은 도체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기량을 도체중량, 등지방두께, 등심단면적을 종합하여, A, B, C등급으로 판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