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09월호
만들이Autumn
보도자료

 

우량 한우 암소 선발은 유전체선발방법이 가장 정확

유전체도움-수정란이식 방법이 암소개량에 효율적

 

 

암소 유전체 분석으로 초우량 암소 선발 방법 검증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가 발주하고 충남대학교(연구책임자 이승환 교수)에서 연구된 초우량 한우 암소 선발 방법 검증 연구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금번 연구는 한우산업 현장에서 농가의 애로점 중의 하나인 어떤 암소를 선발하고, 어떤 암소를 도태하는가?”와 같은 판단기준에 대한 객관적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 농가에서 우량암소를 선발하는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추진되었다.

 

현행 한우개량은 국가 씨수소 선발사업(·후대 검정사업)을 통한 씨수소 중심의 개량체계로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암소의 유전능력은 씨수소의 유전능력에 따라 어느 정도 좌우되기 때문에 씨수소의 혈통 혹은 암소의 후대 성적과 같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암소의 능력을 판단하고 있다.

농가에서 암소의 유전능력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 암소의 체형, 체중 등과 같은 능력자료, 후대축의 도축성적 및 혈통 등과 같은 다양한 자료가 필요한데 이러한 자료를 생산하고 암소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많은 시간 및 비용이 발생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보조적인 수단으로 암소의 부계 혈통 자료를 이용한 암소의 유전 능력을 판단한다거나, 또한 암소 후대의 도축성적이 매우 우수하다면 우량한우로 선정하는 등 간접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암소의 능력을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첨단 유전체기술을 활용한 암소의 유전능력을 판단하는 기술이 소개되고 있지만, 방법에 따른 장단점을 농가가 판단하여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농가에서 우량암소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혈통지수법¹, 형매 도축자료와 혈통을 이용한 추정방법(혈통블럽 및 개체의 유전체 정보를 이용한 방법(지블럽 등에 대해서 객관적인 비교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혈통지수법은 30%의 정확도, 그리고 형매 도축자료 및 혈통을 통합한 평가방법(혈통블럽)에서는 45~50%정확도를 보였으며, 암소의 유전체 정보를 이용한 평가방법인 유전체선발 방법은 75%의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또한, 농가가 보유하고 있는 암소의 능력을 유전체정보를 활용하여 평가하고, 유전능력이 가장 우수한 암소에 대해서 수정란을 생산하여, 이들 수정란의 유전체검정을 통하여 우수한 개체를 증식시키는 것이 농가의 암소개량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용역 결과는 그동안 한우산업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었던 한우암소 유전능력평가에 대하여 유전체 분석을 통한 유전능력평가(지블럽 유전체육종가) 방법이 현재 신뢰도가 가장 높은 방법임을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근거를 제시하였다.

통지수법과 혈통블럽방법도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낮아 암소개량의 속도는 느리지만 비용이 수반되지 않는 장점이 있어 농가에서 암소개량에 활용할 수 있다.

 

초우량 한우 암소 선발 방법 검증 연구 연구 결과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1) 암소의 부계 씨수소 부의 유전능력의 0.5, 조부의 유전능력의 0.25배 그리고 조조부의 유전능력의 0.125배씩을 산술적으로 더하여 암소의 능력을 계산하는 방법

2) 암소의 반형매 거세우의 자료와 혈통정보를 통합한 혈통블럽(PBLUP)이라는 통계분석을 통하여 암소의 능력을 판단하는 방법

3) 개체의 유전체정보를 기반하여 암소의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최근 개발된 유전체선발 발법)

 

 

[별첨] 연구결과 요약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