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09월호
만들이Autumn
보도자료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20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결과 발표

 

 

인터넷/TV홈쇼핑을 통한 한우구입 전년보다 2배 많아져

코로나19 및 가격상승 불구 외식을 통한 한우고기 섭취향 증가

소득수준이 높고, 자녀가 있는 가정일수록 한우고기 선호도 및 구매력 높아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올해 215일부터 323일까지 일반소비자 3천명, 우리한우판매점·한우유명한곳 소속 소매판매점 40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결과를 발표했다.

금번 모니터링은 「㈜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에서 전년도(2020) 기준으로 조사를 수행하고,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교육조사부에서 분석·정리한 것이며, 특히 금년에는 조사대상 확대 및 분석내용(가구특성)개편하여 추진하였다.

 

주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는 한우고기 구입 시 고려하는 주요 요소 등급(27.9%), 가격(25.6%), 육색(18.6%), 마블링(17.8%)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한우고기 구입경험은 전년보다 0.3%p 증가한 84.2%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이 높고, 자녀가 있는 가정일수록(초등이하 자녀가구/중고등 자녀가구) 한우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한우고기 구입량 횟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우고기 구입장소는 대형할인점 정육코너(43.8%)가 전년과 동일하게 가장 많았으며, 특히 인터넷/TV홈쇼핑을 통한 구입이 전년(2.0%)보다 약 2 상승5.2%로 조사되었다. 그 중에서도 대형마트 온라인몰, 오픈마켓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시 한우고기 1인당(1) 지출 비용은 전년 대비 4,822원 증가한 52,152으로 한우가격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은 코로나19 및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32.3g 증가한 320.6g으로 나타났다.

외식소비 전망지수 산정 결과, 모든 쇠고기(한우고기, 호주산, 미국산 )100 이하였으나 그 중에서 한우고기가 가장 높은 96.9로 나타났다.

*100보다 클수록 전년 대비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해석됨

 

유통업계(소매판매점)의 한우고기 구입량은 일반음식점의 경우 크게 줄었다라는 응답이 높았고, 식육판매점에서는 늘어난 편의 응답이 높아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는 등심, 갈비 등 구이류의 비율이 높았으며, 등급은 1+등급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최근 2년간 한우고기 판매가격 조정에 대한 조사결과, 62.2%인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번 모니터링을 통한 한우고기 소비·유통 트렌드 분석으로 한우산업 관계자 및 한우농가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유관기관 및 정부의 정책결정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별첨 : 결과 요약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