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자조금 NEWSLETTER 소식지
만들이 SUMMER
보도자료

 

‘송아지 생산안정제 개편 및 큰소 가격지지 정책 도입 필요’ 
 

 

경상대 전상곤 교수팀, 한우 번식기반 안정화 방안 연구 발표 


 

이번 연구는 한우번식농가의 경영 및 사육기반을 안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됐으며, 한우 번식기반뿐만 아니라 한우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정책적 방안이 제시되었다.

 

연구에 따르면 한우 산업은 송아지 거래에서부터 큰소 출하까지 모든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번식기반 안정화를 위해서는 번식농가뿐만 아니라 비육농가, 일관사육농가 전체의 경영 안정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급 안정화를 통한 산지가격 안정화송아지 가격지지 정책 대안’, ‘큰소 가격지지 정책 대안등을 제시하였다.

 

수급안정화를 위해서는 한우수급조절협의회에서 제시한 목표두수를 기준으로 실제 사육두수간의 차이를 단계별로 나누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송아지 가격지지 정책 대안으로는 축산법 32조의 개정 및 현행 송아지 생산안정제의 수정 및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큰소 가격지지 정책 대안으로는 비육우 조수입지지 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해 번식 농가, 비육 농가, 일관 사육농가의 경영 여건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경상대학교(연구책임자 전상곤 교수) 의하여 연구된 한우 번식기반 안정화 방안 연구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별첨 : 연구결과 요약문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