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자조금 NEWSLETTER 소식지
만들이 SUMMER
보도자료

 

‘한우자조금사업의 미래발전 방안 연구’ 
결과 발표

 

 

자조금사업의 장기적 목표를 수립, 미래에 대한 전략 제시


 

건국대학교(경상학부, 연구책임자 정경수 교수)에 의하여 ‘한우자조금사업의 미래발전 방안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번 연구는 한우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한우자조금 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자조금사업의 미래 발전 목표 및 사업추진 방안 등을 수립하고자 수행됐다.

연구에 따르면 한우자조금의 비전과 임무는 각각 ‘수입쇠고기와 무한경쟁 상황에 있는 한우산업의 경영 안정을 지원하는 것’과 ‘한우산업이 한우고기를 효율적으로 생산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한우자조금의 비전과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발전목표로 ‘한우고기 우수성과 가치의 제고 및 연구 개발’, ‘수출시장 개발’,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 신뢰 강화’, ‘한우농가의 경영안정성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 등 총 6개 전략을 들었다.

또한 한우자조금 조직 효율화 전략, 사업 효율화 전략, 안정적 재원확대 방안 등 한우자조금 사업 전 분야에 대한 검토 및 전략이 제시되었으며, 아울러 발전방안들을 기초로 2024년까지의 장기발전 로드맵이 연구되었다.

금번 연구를 통해 한우자조금 사업의 장·단기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사업발전 로드맵을 수립함으로써 향후 효율적이게 한우자조금 사업 추진방향을 수립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별첨 : 연구결과 요약문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