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7월호
만들이summer
보도자료

한우자조금 대내외적 악재 불구,

농가수취가격 지지 및 소비량 증진 등 경제적 성과 달성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21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결과 발표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한우자조금사업에 대한 한우농가 및 소비자의 인식조사, 경제적 효과분석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추진 방향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추진된 ‘2021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최종보고서 내용을 발표했다.

 

□ 먼저, 실적을 바탕으로한 경제적 분석 결과, 소비홍보사업으로 인한 2021년 한우자조금(거출금+보조금) 1원당 한우농가 수입 증가액은 단기적(1개월)으로 4.8원, 장기적(4개월 누적)으로 44.4원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더불어, 소비홍보사업은 단기에 도매가격의 0.5%, 장기에는 4.8%만큼 기여한 것으로 추정되었고, 한우고기 소비량으로 환산해보면 단기에 1,371톤(소비량의 0.6%), 누적으로는 12,636톤(소비량의 6.0%)의 소비량 증진에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누적효과 : 소비홍보사업의 경우 4개월에 걸쳐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됨

 

□ 한우농가와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대내외적 성과분석에서 ‘한우자조금 필요성’ 점수는 84.3점으로 전년(92.2점)대비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홍보 매체 중 TV광고가 효과적인 매체로 평가받았다.

○ 전반적으로 TV 광고를 통한 사업 홍보가 효과적일 것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지만, TV 시청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유튜브 등의 온라인 시청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온라인 활동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온라인 홍보(유튜브 및 SNS)에서의 홍보 예산이 줄었음에도 그 효율성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또한, 금번 분석연구에서는 한우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 농가 기대 수준의 충족, 소비자의 한우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소비 확산을 목적으로 한우자조금 사업을 보다 실체적으로 평가하는 체계를 정립하였다.

○ 소비홍보, 교육 및 정보제공, 수급안정 등 주요 사업에 대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고, 향후 실질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사업을 발전시켜갈 계획이다.

 

□ 금번 분석연구를 통해 사업별 성과를 분석하고 보완사항을 도출하였으며, 향후 효과적인 한우자조금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별첨 : 연구결과 요약문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