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6월호
만들이summer
보도자료

 

한우자조금, 2021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결과 발표


- 한우고기 핵심소비층 파악을 위해 고객세분화 추가 분석 실시

- 안전한 식품을 선호하고 식품구매에 관여도가 높을수록 한우고기 구매력 상승

- 인터넷/TV홈쇼핑을 통한 한우구입 지속적인 증가(전년대비 1.6%p↑)

- 외식수요는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조짐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올해 1월부터 2개월간 일반소비자 3천명우리한우판매점·한우유명한곳 소속 소매판매점 40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 금번 모니터링은 「TNO코리아」에서 전년도(2021기준으로 조사를 수행하고「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교육조사부」에서 분석·정리한 것이며특히 금년에는 한우고기 핵심소비층 파악 및 트렌드 분석을 위해 고객세분화 분석을 추가적으로 추진하였다.

 

□ 주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가구소비자는 육류 구입 시 전년 대비 ‘가격’ 요인 중요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최근 대부분의 육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영향으로 추정된다.

○ 가격 외에 ‘원산지(+2.9%p)‘등급(+3.9%p)‘안전성(+1.5%p)’ 등 제품의 신뢰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중요도가 증가하였으며이와 같은 변화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 한우고기 구입장소는 대형할인점 정육코너(37.2%)가 전년과 동일하게 가장 높았으며특히 인터넷/TV홈쇼핑을 통한 구입은 전년대비 1.7%p 증가한 6.9%로 나타났는데전체 비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이지만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외식 시 한우고기 1인당(1지출 비용은 전년 대비 9,117원 증가한 61,269으로 한우가격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또한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은 코로나19 및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13g 증가한 333.6g으로 나타났다특히 ‘안전한 식품구매형’과 ‘식품구매 고관여형’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한우고기 평균 섭취량이 높았다.

○ ‘안전한 식품 구매형’은 60대 고연령층에 성인자녀를 둔 고소득층이 주요 특성이었으며‘식품구매 고관여형’은 2인가구 및 초중등자녀를 둔 중간소득 수준의 40~50대 여성이 주요 특성이었다.

안전한 식품구매형 : 안전한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 소비자

식품구매 고관여형 : 안전편의성신뢰성 등 다양한 요인에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

 

 2022년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구입량 전망을 조사한 결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이 46.5%‘증가할 것’ 25.0%, ‘감소할 것’ 28.5%로 조사되었다.

○ ‘식육판매점’이 상대적으로 부정적으로‘일반음식점’은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전망하였다.

 

□ 쇠고기별 특성(안정성 등)에 대한 만족도지수는 매년 한우고기가 가장 높에 유지되고 있으며, 2020년에 감소한 수치를 금년에 대부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 금번 모니터링을 통한 한우고기 소비·유통 트렌드 분석으로 한우산업 관계자 및 한우농가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유관기관 및 정부의 정책 결정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별첨 : 결과 요약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