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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농가의 필요성 인식, 2년 연속 높은 수준 유지

자조금 1원당 한우농가 수입 증가액은 79.1원  

ㆍ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18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결과 발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에 의뢰한 ‘2018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의 최종보고 내용을 발표했다.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는 한우자조금사업에 대한 소비자 및 한우농가의 인식조사, 사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추진 방향을 개선해 나가고자 이뤄진 것이다.

 

연구결과,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한 대내적 성과분석에서 ‘한우자조금 사업 필요성’ 점수는 91.8점으로 전년(91.6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었으며, ‘자조금 예산의 효율적 배분 정도’ 역시 67.6점으로 전년(67.2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 한우자조금 사업이 필요한 이유로는 ‘한우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64.0%)’

  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수급안정과 가격 안정·한우산업 발전’ 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었음

- 한우농가가 생각하는 사업별 도움 정도는 ‘소비홍보’ 사업에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수급안정’,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 순으로 평가하였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외적 성과분석에서는 ‘한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전년(77.4점)보다 상승한 81.9점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한우에 대한 선호도 또한 전년(70.2점) 대비 5.0점 상승한 75.2점으로 조사되었다.

- TV 광고의 호감도는 전년(68.2점)에 비해 소폭 하락한 67.7점으로 조사된 반면, 방송협찬프로그램

  (PPL)과 인쇄매체 홍보기사, 온라인 홍보활동 등 그 외 사업은 각각 68.2점, 62.3점, 66.1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1점, 1.9점, 4.4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방송협찬프로그램(PPL)의 경우, 전년 대비 호감도가 다른 사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상승

  하였으며, 한우에 대한 친근감 및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매체로 평가됨- 한우에 대한 

  이해도와 호감도 향상을 위해서는 온라인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한우자조금사업(거출금+보조금)에 대한 경제적 성과분석에 따르면 2018년 한우자조금 1원당 단기적(1개월)으로 4.5, 장기적(4개월 누적)으로 39.5원의 한우농가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농가가 부담한 거출금을 기준으로 보면 자조금 1원당 단기적(1개월)으로 7.1, 장기적(4개월 누적)으로 79.1원으로 나타남

 

금번 연구를 통해 사업별 효율성을 분석하고 보완사항을 도출하였으며 향후 한우자조금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별첨 : 연구결과 요약문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