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5년째 접어든 한우고기 수출, 활성화방안 제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홍콩 한우고기 수출 활성화 방안 연구’ 발표



 

한국산업개발연구원(연구책임자 서효동 연구실장)에 의하여 ‘홍콩 한우고기 수출 활성화 방안’이 발표되었다.

이번 연구는 홍콩으로 수출된 한우고기의 유통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대 홍콩 쇠고기 수출 경쟁국에 대한 조사를 통해 한우고기 수출 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고자 수행됐다.

연구에 따르면 현재 홍콩 내 유통되고 있는 냉동 한우고기의 문제점으로 ‘유통기한 미표시’, ‘부위나 상태에 관계없는 일괄적 가격정책’, ‘상품에 따른 등급 미표기’, ‘판매하는 매장 자체 브랜드 사용’ 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홍콩 내 한우고기 수출 활성화의 저해요인으로 ‘정보의 비대칭’, ‘고가브랜드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략 부족’, ‘공급자 간 커뮤니케이션 부족’ 등으로 조사되었다.

수출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단기적으로 현지 모니터링 조직 구축과 고급 패키징 디자인 및 기술 개발 등이 제시되었으며, 장기적으로 종합조정기구 및 직거래 채널 구축과 수출농가 양성 등이 제시되었다.

또한 연구에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한우고기 냉동육과 마리분 수출에 대해 ‘한우의 고급화 이미지 저하’, ‘냉동으로 인한 품질 저하’ 등에 따라 한우고기에 대한 이미지 실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우고기의 수출이 안정화될 때까지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번 연구를 통해 한우고기의 대 홍콩 수출전략 방안 및 로드맵을 수립함으로써 향후 홍콩으로의 한우고기 수출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향을 수립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별첨 : 연구결과 요약문 1부.